포트홀로 인한 차량 피해, 보상방법과 절차 알아보자

운전을 하다 보면 노면에 움푹 파인 포트홀을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포트홀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물리적인 원인은 도로의 노후화, 과적차량으로 인한 도로 파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절적인 원인으로는 장마철 폭우로 인한 도로의 유실, 겨울철 포트홀의 발생 원인은 주로 제설작업을 위하여 뿌려진 염화칼슘으로 인한 노면의 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는 도중에 전방에 포트홀을 발견하게되면 운전자는 본능적으로 그것을 피하기 위해 갑작스럽게 조향을 튼다거나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스티어링휠을 틀게될 경우 조향을 잃을 위험이 있고 브레이크를 세게 밟을 경우 뒤에서 따라오는 차량과의 추돌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마철 폭우가 온 뒤 그리고 제설작업이 이루어진지 얼마 되지 않은 도로를 지날 경우 어디에든 포트홀이 있을거라고 우리는 예상해야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전방을 항시 주시하고 서행하는 습관이 포트홀을 피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포트홀을 발견했을 때 신고방법과 포트홀로 인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보상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도로 위의 위험천만한 포트홀을 발견하면 어디에 신고해야할까요?

포트홀 신고 방법

서울스마트불편신고(구글플레이, 앱스토어 다운로드 가능)

서울스마트불편신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본인인증 후 로그인=> 생활불편신고=>내용입력 후 확인 순으로 진행합니다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구글플레이, 앱스토어 다운로드 가능)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본인인증 후 로그인=> 포트홀 선택 후 사진촬영 및 내용 입력=>신고하기 순으로 진행합니다.

안전신문고(구글플레이, 앱스토어 다운로드 가능)

안전신문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본인인증 후 로그인=> 도로, 시설물 파손 및 고장 선택 후 사진촬영 및 내용 입력=>제출하기 순으로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안전하게 운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포트홀을 피하지 못해 내 차량이 피해를 입었다면 그것에 대하여 운전자는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포트홀로 인한 차량 피해를 입은 경우 가장먼저 해야할 일은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주차 시키는 것입니다.

현장의 포트홀 사진과 내 차량의 파손부위를 촬영하고 갓길에 차량을 세워 블랙박스 촬영장면을 확보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의 안전이 확보된 뒤에 이러한 행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차량을 운행할 수 없는 경우 가입된 보험사에 연락하여 긴급출동서비스를 요청합니다.

포트홀로 인한 차량 피해의 경우 사고를 당한 장소에 따라 관리 주체가 다르기에 해당 지역을 먼저 확인합니다.

포트홀 사고는 어디로?

  • 포트홀 발생 지점이 고속화도로일 경우에는 국토교통부 1599-0001 또는 지방자치단체 시설관리공단으로 연락합니다.
  • 고속도로일 경우 :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로 문의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 시내일 경우는 해당 지방자치단체(구청)로 문의합니다.
  • 필요한 경우 112에 연락하여 교통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요청합니다.

국가 및 지자체는 도로를 안전하게 유지관리해야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에 포트홀을 지나다 차량이 파손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자체를 통한 보상절차 및 기간을 감안하여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을 통해 먼저 처리한 후 관리주체인 지자체 또는 도로공사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포트홀 피해는 누구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수칙 준수여부 등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그 보상범위가 설정됩니다.

사고 당시의 객관적인 증거자료와 정비업체의 수리견적서 등이 피해사실을 증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자료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보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도로위의 포트홀, 가볍게 넘기지 말고 보이는 즉시 관계 기관에 신고하고 피할 수 있다면 돌아가는 것이 현명하리라 생각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설 연휴 보험사 긴급출동서비스 전화번호 리스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