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빠지는 테슬라 주가하락, 원인은?

주가 하락 Image by pixabay

작년 11월부터 미국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과 산타 랠리에 힘입어 빅테크 기업들과 테슬라 주식이 동반 상승하는 흐름을 모습을 보였는데요. 연말과 새해부터 주춤한 듯하더니 지난 주말에 약 3% 이상 급락하여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주가 하락에는 여러 요인이 있겠으나 최근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이스라엘과 중동국가 간의 긴장으로 인한 정세 불안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자동차 from pixabay

테슬라 주가 하락 원인은?

최근 뉴스에 따르면 테슬라와 지리자동차(볼보의 모기업)의 부품 부족으로 인해 유럽에서의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홍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선에 대한 공격이 세계 해상 컨테이너의 물동량의 약 12%를 차지하는 수에즈 운하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과 영국 연합은 예멘에 위치한 이란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의심? 받는 후티 반군에 대한 공격을 감행했는데요. 이는 제조업 부품을 실은 상선이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가장 빠른 운송 경로인 수에즈 운하를 이용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에서 가까스로 벗어난 세계 경제가 다시금 물류대란과 함께 운송비 상승 및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깊어지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실제 많은 상선들이 기존 루트보다 아프리카 남단을 돌아가야 하는 우회 경로를 이용하게 되면서 부품 부족이 발생하였고 독일 베를린 인근의 테슬라 공장인 Gruenheide의 생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1월 29일부터 2월 11일까지 대부분의 자동차 생산이 중단될 것이라고 전해졌습니다.


다른 제조사들의 영향은?

볼보 자동차 또한 기어박스의 배송 지연으로 인해 벨기에 공장에서 차주 3일간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른 자동차 기업인 스텔란티스, BMW, 폭스바겐, 르노는 이번 공격으로 인해 생산에 직접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EU의 전기차 배터리 부품과 관련된 상당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을 통하여 많은 양이 운송되고 있다고 하니 전기차 판매가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지 않고 있는 유럽의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더욱 안 좋은 상황을 맞이하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설날 연휴 전에 재고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하여 비행기나 철도와 같은 대안을 찾고 있는 모습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항공운송으로 전환하는 소매기업들의 입장에서는 물류비용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과 마진이 줄어드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관련 뉴스 원문

https://www.autoblog.com/2024/01/12/volvo-cars-pauses-production-due-to-red-sea-attacks-as-u-s-britain-airstrikes-hit-yemen/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geekndriven.com/전기자동차용-타이어에-대한-궁금증-6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