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에 관한 흔한 오해와 연비 향상 꿀팁?

안녕하세요.

장거리 운행하시는 오너분들이 자동차 생활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연비일 텐데요. 연비는 차량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전기차 수요가 둔화한 가운데 전기와 가솔린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가 높은 것 역시 소비자들이 연비를 중요시하기 때문이겠죠.

오늘은 연비에 관하여 우리가 갖고 있는 잘못된 상식 몇 가지와 실제적으로 연비의 향상에 도움이 될만한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트립 연비 표시

연비에 관한 잘못된 상식 4가지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고 달리는 것이 낫다?

에어컨 사용은 연료소모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기름값을 아끼려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것이 오히려 연비의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시험결과가 있습니다. 창문을 열면 공기저항이 커지고 같은 속도를 유지하려면 창문을 닫은 상태보다 높은 출력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연료첨가제, 고급연비 주유가 연비를 향상시킨다?

연료첨가제는 배기가스의 공해물질 배출을 줄이거나 엔진 세정효과 그리고 약간의 연비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비 측면에서 그 효과가 미미하고 연료첨가제의 가격을 고려했을 때 연비의 향상을 기대하기보다 엔진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시키는 목적이 더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급휘발유 역시 엔진의 사용 목적과 세팅에 따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함이지 연비의 향상이 주된 목적이 아니기에 자신의 차량의 엔진세팅이 고급휘발유로 맞춰져 있지 않다면 굳이 고급휘발유를 넣을 필요는 없겠습니다.

고속 주행이 연비에 좋다?

일반적으로 시내 주행보다는 고속도로에서의 주행이 높은 연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엔진 회전수를 1,800 RPM 근처로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건은 대부분의 차량에서 80km~100km 구간이 이에 해당됩니다.

정차 시 또는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연비가 올라간다?

차량 변속기를 중립에 두었을 때 연비 향상에 도움이 줄 수 있는 상황은 차량이 오랫동안(3분 이상) 정차해 있을 때에만 해당된다는 테스트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속기를 자주 조작하는 것이 오히려 미션에 무리를 줄 수 있고 또 다른 오해는 실제 많은 오너들이 내리막길에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연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이것은 운전자의 안전을 저해하며 자동차의 미션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행위입니다.

내리막길에 기어를 중립으로 놓아도 RPM은 회전하고 있으며 내리막에서 평지에 다다랐을 때 변속기를 드라이브로 변경하면 RPM이 갑자기 변하면서 기어가 저단으로 돌아가 속도가 확 줄어드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을 텐데요. 급정거처럼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후행차량과의 추돌로도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연비를 높이는 꿀팁 4가지

급정거와 급가속은 금물

급정거와 급가속 그리고 주행 중에 엑셀을 자주 밟는 행위는 연비 향상에 도움 되지 않습니다. 앞 차와의 거리 그리고 교통의 흐름을 읽으면서 탄력주행하는 것은 연비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탄력주행은 내가 일정 속도를 유지하고 있는데 멀리서 정체구간이 예상되어 속도를 줄여야하는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자연스럽게 속도를 줄여나는 것입니다. 이 때 유의해야할 점은 도착지점에 이르기도 전에 너무 속도가 준 나머지 교통의 흐름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자동차 무게 줄이기

차 안의 불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비우고 운행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주유 시 가득 넣는 것보다는 60% 정도를 꾸준히 유지하여 최대한 가볍게 운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 체크

타이어의 공기압과 연비는 연관성이 높습니다. 공기압이 적정 수준보다 낮으면 타이어의 노면과 도로의 바닥면 사이의 마찰력이 높아져 연비가 하락하고 타이어의 수명도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연비뿐만 아니라 제동력과 주행성능 그리고 소음 조절에 핵심이기에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불필요한 공회전 줄이기

정차 중에 공회전을 유지하는 것은 생각보다 연료를 많이 소모합니다. 발끝 운전으로 힘겹게 트립 연비를 높여 놓아도 몇 분간의 공회전으로 인해 연비가 급격히 하락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장시간 공회전은 법적으로도 금지되어 있는 만큼 자제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연비에 관한 잘못된 상식 그리고 실제 연비향상에 도움 될만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사실 연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큰 팁은 그냥 연비가 높은 차를 사는 것입니다.^^ 자신의 운행 패턴과 동선 그리고 연간 마일리지를 고려하면 유종을 선택할 수 있고 내가 가진 예산에 맞춰 신차 또는 중고차를 마련한 뒤 이후부터는 발끝으로 연비를 극대화시키면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