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 조심해야할 몇 가지

대중교통의 이용을 늘리고 버스의 통행우선권을 부여하고자 도입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는 고속도로의 소통 월활을 주 목적으로 만들어졌는데요.

경부고속도로가 1970년도에 완공되었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는 1995년부터 시행되었을 만큼 상당히 오래전부터 마련되었던 제도입니다.

오늘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에 관하여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구간

  • 평일

경부고속도로 서울<->부산 양방향 오산 IC(378.2km)부터 한남대교 남단(423.0)km까지 총 연장 44.8km

  • 주말/연휴(설날/추석)

신탄진 IC(282.0)km부터 한남대교 남단(423.0)km까지 총연장 141.0km

1차선을 주행 중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중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전광판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최근 출시된 자동차들의 경우 내비게이션 안내를 통해서 버스전용차로구간을 인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버스전용차로제 운행시간

평일,휴일 구분없이 오전7시~오후9시까지 14시간 운영

설날, 추석 연휴 기간의 경우 연휴 시작 전날 오전 7시부터 다음날 1시까지 18시간 운영

주의할 점은 명절 버스전용차로제가 명절 전날부터 시행한다는 것을 모르는 운전자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고속도로를 출퇴근으로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무심코 명절 전날 전용차로를 이용하다가 과태료 고지서를 부과 받는 경우가 있기에 이 점은 반드시 숙지하셔야겠습니다.

전용차로 운행가능한 차량

9인승 이상의 승용차와 승합차, 12인승 이하의 경우 6명 이상이 탑승해야 함

여기서도 유의할 점은 내 차량이 9인승 이상이니까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실 수 있으나 반드시 차량 안에 6명 이상이 탑승해야 운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단, 13인승 버스 혹은 승합차는 탑승인원에 관계없이 운행이 가능합니다.

버스전용차로제 위반 시

승용차는 6만 원, 승합차는 7만 원의 과태료와 함께 벌점 30점 추가됩니다.

고정식 카메라를 통해서 위반 사실을 적발당할 수 있으나 최근에는 주변 차량의 블랙박스를 통해서도 신고를 당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는 어떻게 알지?

전용차로 중앙분리대측 1차로에 청색 차석으로 도색되어 있는 것을 확인


끝없이 막혀있는 고속도로에서 뻥 뚫 린 1차선도로를 볼 때면 1차선에 합류하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많은 인원이 한 차량으로 움직이는 것이 비좁은 고속도로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탄소중립 실현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앞으로 이와 같은 제도는 유지되거나 강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에 대하여 운행 시간 및 구간, 위반 시 벌금과 벌점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 참고하시어 안전한 운전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함께읽으면 좋은 글

인도불법주정차 이제는 1분도 무조건 과태료 부과대상

Leave a Comment